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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역과 오역/Dev

혁신을 만드는 8가지 원칙 - 수잔 워지스키(Google)

 우리는 위대한 혁신들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구나 냉장고, 페니실린이 그렇습니다. 이렇게 기적이 매우 빠르게 평범함으로 바뀌는 이 세상에서 어떻게ㅡ특히 Google 처럼 거대한ㅡ기업은 매년 혁신의 정신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문화를 키우는 것은 혁신을 위한 열쇠입니다. 우리는 26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60개 이상의 지점을 가질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는 구글의 독특한 정신(내가 16번째 사원으로 입사했을 때와 같은)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당시에 저는 마케팅 팀장이었습니다.(팀원은 한 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지난 10년 동안 많은 종류의 상품을 다뤄볼 수 기회를 가졌습니다. 어떤 것은 크게 성공했고, 어떤 것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것이 변했지만, 나는 여전히 혁신과 리스크에 대한 헌신적인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양자 간의 차이가 무엇이든 간에, 우리가 미래를 꿈꾸는 순간에도, 우리는 여전히 혁신가의 딜레마에 직면합니다 : 우리는 새로운 상품 브랜드에 투자해야 할까? 아니면 기존의 것을 향상 시켜야 할까? 우리는 두가지를 모두 할 수 있다고 믿으며, 그 과정을 통해 교훈을 얻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기 우리가 결정을 내릴 때 그 길을 안내했던, 혁신에 대한 8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의미있는 미션을 가져라.

노동(Work)은 그에 대해 당신이 중요시하다고 생각하는 무언가가 있을 때 직업(job)보다 더 위대한 것일 수 있습니다. Google의 미션은 세상의 정보를 구조화하고, 모두가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유용하게 만들어라입니다. 우리는 이 간단한 문장을 우리의 모든 결정을 위한 가이드로 사용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새로운 영역에 진출할 때, 종종 우리는 남들이 해결 못한 중요한 이슈들을 보고, 기술로 이를 해결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Gmail은 웹메일을 기능적으로 더 낫게 만들고, 뛰어난 검색기능과 더 많은 저장소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의 미션은 많은 이들의 삶과의 접촉에 대한 잠재성을 전제로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우리의 직원들이 미션과 연결된 느낌을 가지도록 할 것이며, 자율적으로 이를 완수할 수 있게 합니다. 911 당시, 그들은 인명구조법에 관한 정보를 체계화하고 이것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본에서 쓰나미와 지진이 발생한지 두시간 만에 Personal Finder 툴을 개발한 헌신적인 구글러들은 놀라운 헌신의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큰 것을 생각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계획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와 상관없이, 당신은 소매를 걷어부치고, 무엇이든 시작해야 합니다. 수백만 권의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가져온 Google Books는 구글의 설립자인 Larry Page가 오랜 시간 동안 생각했던 아이디어입니다. 사람들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밖으로 나가 스캐너를 사왔고 그의 사무실에 설치했습니다. 그는 페이지들을 스캐닝했고, 메트로놈을 이용해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지를 측정했습니다. 계속 반복한 끝에 그는 세상의 책들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책 검색 인덱스는 천만 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웹사이트의 내용에 어울리는 광고를 띄우는 AdSense는 한 엔지니어가 Gmail에 광고를 띄우면서 시작됐습니다. 우리는 더 정교한 기술을 사용해서, 이 작은 프로젝트에 추가적인 자원을 투입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날 AdSense는 전 세계 인터넷 유저의 80%를 대상으로 광고를 띄웁니다. AdSense는 세계에서 가장 큰 광고 네트워크 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퍼플리셔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의 완성이 아닌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라.

 웹에 있어 최고의 회사? 우리는 많은 부분에 도전했습니다. 1999년에 출시된 AdWords의 첫번째 버전은 그리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당시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는 건 우리가 노력을 계속했고, 결국 현재의 형태로 완성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전히 더 나은 서비스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년 수만 번의 검색과 광고 품질 실험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지난 10년 동안 여러 가지 새로운 포맷을 출시했습니다. 우리는 매일 제품들을 업데이트합니다.

 우리의 반복적인 과정들은 종종 우리에게 귀중한 교훈을 줍니다.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 자연 상태의 사용자를 관찰하는 것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발견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에 대해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초기에 배우고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은 잘못된 길로 너무 깊이 빠져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빠지지 않은 경우와 비교한다면 훨씬 나은 일입니다.

반복작업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검색에 있어서 일등이 아니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빠르게 일하고, 배우고, 데이터에 의존해 다음단계로 내딛음으로써 시장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어디에서나 아이디어를 찾아라

 광고 제품의 팀장으로서, 나는 누구에게나 아이디어를 들으려고 했습니다. 나는 우리의 협력사의 광고 관계자나 우리 팀의 모든 사람에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또한 나는 구글러들이 복도에서 나누는 대화에 끼어들기도 하였습니다.

 몇 년 전, 우리는 마운틴뷰에 있는 구글 본부의 게시판에 아이디어들을 붙여놓았습니다. 금요일 밤 한 엔지니어가 게시판으로 가서 우리의 광고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회선상의 문제에 관해 자세히 적어놓았습니다. 흥미로운 계획을 찾고 있던 구글러 집단은 그날 저녁 한 시간만에 알고리즘을 다시 짰고 문제를 화요일에 해결했습니다.

 Google의 최고의 아이디어들 중 몇몇은 갑자기 튀어나왔습니다. 구글러들 몇몇이 모여 오후에 휴식을 취하면서 그들을 흥분시키는 이야기를 할 때 같은 경우 말입니다. 몇천 개의 박물관에 있던 작품들을 온라인으로 옮겨온, Google Art ProjectAutomated Rules 같은 기능을 가지는 AdWords는 우리의 ‘microkitchen’에서 나온 위대한 예시들입니다. 이런 예들은 왜 Google이 언제나 많은 량의 과자를 구비해놔야 하는지를 확실히 말해줍니다.

 

모든 것을 공유하라

우리 직원들은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결정이 이루어지는 지에 관해 거의 모든 것들을 알고 있습니다. 매 분기마다, 우리는 모든 Board Letter26000명의 직원이 공유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사내 미팅에서도 임원회의에서 사용했던 슬라이드와 같은 슬라이드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합니다.

모든 것을 공유하는 것을 통해서 우리는 토론과 의견 교환을 장려합니다. 이것은 기대하지 않던 혁신적인 결과물을 내놓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는 개인 사무실이 아닌 열린 큐브 공간에 작고, 인원이 꽉 찬 팀을 위치시킴으로써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누군가 아이디어가 생기거나 결정을 내리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게 되면, 그들은 옆에 앉은 누군가를 쳐다보고 ‘hey…’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큐브-메이트는 그에게 도움을 줄 것 입니다. Google Talk의 언어 번역에 대한 아이디어는 바로 옆에서 일하던 Google Talk Google Translate 팀이 서로 대화를 나눌 때 나왔습니다.

 

상상력은 불꽃이 되고, 데이터는 연료가 된다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심지어 상상하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불가능한 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을 모집하는 이유입니다. 길 위에서 자동차 사고로 죽는 이들의 숫자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무운전 자동차 기술을 만드는 Sebastian Thrun은 그 좋은 예가 되어줍니다. 여전히 개발 중인 이들 자동차는 샌프란시스코의 복잡한 롬바드 거리와 골들 게이트 브릿지, 패시픽 코스트 고속도로 위로 한 번의 사고도 없이 14만 마일의 무인 운전을 실시했습니다.

 우리는 ‘20퍼센트의 시간을 통해 이런 종류의 꿈 같은 생각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일주일에 하루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6개월 동안의 출시 일정을 보면 새롭게 시작하는 상품들이 대부분 직원들의 20퍼센트 시간에서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관으로 시작된 것은 성찰로 연료가 공급됩니다. 당신이 운이 좋다면, 이것은 또 다른 생각을 강화시킬 것입니다. 얼마 동안 페이지에 표시된 구글 검색 결과들의 수는 10개 였습니다. 왜냐하면 설립자가 이것을 최고의 숫자라 생각했기 때문이죠. 우리는 결국 테스트를 하고 사용자에게 물었습니다. “페이지에 나타나는 검색결과의 숫자가 10, 20, 50개 중 어느 것일 때가 좋습니까?” 그들은 익명응답에서 50개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렇지만 10이라는 숫자는 실제 유저 테스트의 결과에서는 더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랐기 때문입니다. 50개를 보여주는 것은 10개를 보여주는 것보다 20% 정도 느리다는 것이 밝혀졌고,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 것은 속도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데이터에 관한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데이터는 당신의 직관을 뒷받침 할 수도 있고, 그것이 완벽히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이 되라

 세상에는 전세계인들에 의해 놀라운 혁신이 수없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이런 오픈 기술의 힘을 믿습니다. 오픈 기술들은 사람들이 우리의 플랫폼 위에 기능을 더하고 새로운 상품을 만들기 위해, 어디에 있는 누구라도 자신의 독특한 스킬과 생각, 열정을 더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런 개방성은 모든 이들을 발전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Google Earth는 개발자들이 우리의 지도 위에 레이어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세계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 사용자는 해수면이 1에서 100미터 상승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표현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센서 데이터의 에니메이션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오픈 기술의 다른 유명한 예는 우리의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입니다. 시장에는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510개 이상의 디바이스가 있으며, 구글의 풍부한 리소스 지원을 즐기는 회사 외부의 개발자 역시 50만명 가까이 존재합니다. 이 독립적인 개발자들은 20만개에 가까운 앱을 안드로이드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실패하는 것을 멈추지 마라

 구글은 Google Video Player가 아닌 YouTube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당신의 실수가 아닌 성공을 더 많이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실수로부터 배우고 그것을 빨리 고칠 수 있다면 실패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날 믿으세요. 우리는 수 없이 많은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실패해도 상관없다는 사실은 당신을 리스크의 부담에서 자유롭게 해줍니다. 테크 산업은 급변하기 때문에 당신이 리스크 부담을 피하는 순간, 뒤쳐지게 되버립니다.

 내가 처음 구글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들 중에 두가지는 AdSendseGoogle Answer입니다. 이 두가지는 회사가 경험해보지 못한 영역이었습니다. AdSense는 몇 백만 달러짜리 비즈니스가 되었고, Google Answer(사람들이 질문을 던지고 전문가가 답하는 서비스)4년만에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우리는 그 때 많은 것을 배웠고, 우리가 깨달았던 것들을 미래의 제품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실패를 두려워했다면, 우리는 결코 Google AnswerAdSense를 만들지 못했을 것이고, 그에 따른 기회를 잃어버렸을 것 입니다.

 늘어나는 구글의 직원들은 전 세계에서 우리에게 온 이들입니다. 그들은 방대한 경험과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강력하고 일반적인 원칙 중의 하나는 모든 직원들이 하나처럼 일하고 함께 앞으로 나갈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 라고 말하고, ‘안되의 문화에 저항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실패를 받아들이고, 우리가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반복해야 합니다.

 나는 이 글을 우리의 홈페이지에 쓰게 되어서 행운이라고 느낍니다’. 이것들은 내가 현장에서 매일 느끼게 되는 것이고, 내가 항상 잊지 않았으면 하는 것들 입니다.


(KTH 개발자 블로그 : http://dev.paran.com/2011/08/29/kth-news-eight-pillars-of-innovation/ )
(원문 : http://www.thinkwithgoogle.com/quarterly/innovation/8-pillars-of-innovation.html )